본문 바로가기

TILL I MAKE IT HAPPEN

[인터뷰] 멜린다 게이츠 - 빌&멜린다 재단 공동 설립자

반응형

아래 글은 https://thoughteconomics.com/melinda-gates/에 기고된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클릭하시면 영문으로 된 기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990년대 후반, 빌 게이츠와 멜린다 게이츠는 미국에서 더이상 찾아볼 수 없는 질병ㅡ빈곤병ㅡ들로 인해 수백만 명의 어린이들이 죽어간다는 기사를 읽고 있었다. 그들은 빌의 아버지 빌 시니어에게 즉시 메일을 하나 보냈다. "아버지, 이들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있을지도 몰라요." 이것이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빌 & 멜린다 게이츠 재단의 시작이었다.

모든 이들의 삶이 동등한 가치를 지녔다는 비전 아래 자본과 인재를 배치함으로써 그 재단은 몇 가지의 놀라운 성공을 거두었다. 5억 명 이상의 어린이들이 예방접종을 받았고, 7백만 명 이상의 생명을 구했다. 3백만 가구가 가뭄에 견딜 수 있는 작물을 기르게 되었고 전 세계적으로는 소아마비 환자의 수가 99% 감소했다고 보고되었다. 8백만 명의 사람들이 ARV를 받을 수 있었고, 기니아충으로 인한 질병은 거의 보고되지 않고 있고, 5백만 개에 달하는 모기장이 전 세계에 공급되었다.

멜린다 프렌치 게이츠는 자선가이자 사업가이고 세계적으로 여성을 대표하는 사람 중 한 명이다. Bill & Melinda Gates 재단의 공동 이사장으로서 멜린다는 이 재단의 방향과 우선 순위를 결정한다. 그녀는 또한 미국의 여성과 가정의 사회적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설립된 투자 및 육성 회사인 Pivotal Venturance의 설립자이다. 멜린다는 2019년 저서 'The Moment of Lift'에서 그 누구도 배제당해서는 안 되고, 모든 삶이 동등한 가치를 지니며, 성 평등이 모든 것을 가능케하는 지렛대라는 신념을 역설하고 있으며 무엇이 그녀를 장막 뒤에서 일하는 파트너에서 세계 최고의 여성 대변인 중 한 명으로 만들었는지에 관한 여정을 이야기한다.

그런 그녀와 나는 멜린다 게이츠가 재단을 통해 배운 것들, 지속적인 세상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들에 대해 인터뷰를 할 수 있는 영광을 누렸다.

 


Q: 박애주의(privacy)가 당신의 삶에 스며든 계기는 무엇인가요?

A: 저는 택사스 달라스의 중산층 가정에서 자랐습니다. 아버지는 아폴로 미션을 위해 일하던 항공우주기사였고 어머니는 전업주부였습니다. 비록 우리에게 많은 여유 자금은 없었지만, 저희 부모님은 항상 '돌려주는 것'에 대한 가르침을 주셨습니다. 저는 제가 다니던 카톨릭 학교에서도 'Serviam' 즉, '섬김' 대한 교육도 받았습니다. 저와 제 형제들은 우리 사회를 더 나은 사회로 만들어야 한다는 사명을 항상 가지고 있어야한다는 것을 깨달았죠.

시애틀에서 자란 빌은 어떤 면에서는 저와 다른 면이 있었지만 삶에서 근본적으로 추구하는 가치는 매우 비슷했습니다. 우리는 결혼을 하기 전부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얻은 대부분의 부를 사회에 후원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후원을 하게 될 수도 있다'라는 것이 아닌 '어떻게 후원을 할 것인가'에 대한 대화였죠.

그리고 대략 25년 즈음 지나고 나서 우리는 개발도상국의 수천 명의 아이들이 설사로 죽어간다는 뉴스를 보게 되었습니다. 믿을 수가 없었습니다. 우리는 관련 데이터를 자세히 살펴보고 설사같이 예방 가능하고 치료가 손쉬운 질병으로 죽는 일을 방지위해 우리가 어떤 것을 할 수 있는지 전문가의 자문을 구했습니다. 결국 저희는 재단을 설립하기로 했죠. 2000년도 였습니다.

 

Q: 많은 사람들이 자국의 이익에만 관심이 있어하는 지금 시대에 어떻게 하면 해외 원조와 국제적인 지업 사업 등의 사례를 계속적으로 만들 수 있을까요?

A: 지금 서양의 민주주의 국가들 전반에 걸쳐 국가주의와 고립주의가 고개를 들고있다는 것이 우려되는 이유가 많고, 그 이유 중 하나는 빈곤과 질병에 대항하는 전세계적인 노력이 위협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제 생각에 역사적으로 영국이나 미국은 우리가 얼마나 많은 돈을 해외 원조에 사용했는지에 대해서 과대평가를 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 금액은 실제로 미국에서는 예산의 1%가 채 되지 않고, 영국의 경우에는 국가총생산의 0.7%밖에 되지 않죠. 그리고 이 작은 금액의 투자로 발생하는 수익은 어마어마합니다. 해외 원조는 세계가 HIV/AIDS에 대항하게끔 도왔고, 만 5세 이전에 죽는 아이들의 수를 극적으로 줄였습니다.

올해 연례 보고서에 썼듯이, 해외 원조라는 것이 다른 나라에 살고 있는 다른 사람의 이익에 국한된것만은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다른 국가의 안정성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곧 우리의 안전을 강화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국가의 건강 시스템을 강화한다는 것은 에볼라같은 세계적인 전염병 사태의 발병 가능성을 낮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든 사람들의 기회를 보장한다는 것은 그들이 더 나은 삶을 위해 새로운 장소를 찾아감으로 발생하는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조국을 우선시하는 것과 그 외의 나라에 해 무관심하다는 것은 서로 관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그 반대죠. 그러니 우리는 그러한 사례를 계속적으로 만들어야 할 필요가 있다는겁니다.

 

Q: 혁신이 어떻게 변화를 이끌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A: 선진국에서 "혁신"이란 보통 무언가를 하는데 있어서 더 나은 방법을 찾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개발도상국에서는 무언가를 하는 방법을 찾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미국이나 영국의 경우 휴대폰은 소통을 하기에 더 편리하고 나은 방법을 우리에게 제공합니다. 그러나 일반 전화조차 없는 아프리카나 아시아의 외딴 지역에서 휴대폰은 훨씬 더 변모적입니다.

더불어 '전화 통화'라는 것의 판도가 바뀌어감에 따라 모바일 기술은 단순한 의사소통 이상을 가능케하고 있습니다. 은행에 갈 수 없는 사람들에게 휴대폰의 금융 서비스는 그들의 첫 은행계좌 개설을 가능케하고 이는 그들이 가난에서 벗어나는 길을 조금 덜 가파르게 만들고 있죠.

여러분이 알고계시듯이, 저는 기술의 변모적인 가능성에 대한 신뢰도가 아주 높은 사람입니다. 그리고 기술의 변화가 불평등을 해소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그리고 결국 기술은 권력을 민주화시킬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더불어 우리가 기술적인 혁신이 그 잠재력에 부응하기를 원한다면, 반드시 모든 사람들이 이것에 접근 가능하도록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믿습니다. 만약 기술이 그저 소수의 특권층을 위해서만 존재하는 것이라면 이는 이미 권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더 큰 권력을 쥐어줄 뿐이겠죠.

저는 기술과 포괄적 발전을 위한 Pathways for Prosperity Commission의 일원으로서, 저소득 국가의 정부 지도자 및 기업체와 함께 기술적인 혁신이 이를 진정 필요로하는 사람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는 작금의 시대에 가장 중요하고 큰 도전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Q: 당신의 인생 경험이 어떻게 국제적으로 여성이 직면한 이슈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까?

A: 가족 계획이 그 한 예입니다. 우리가 재단을 시작할 때 저는 단순히 피임약을 구할 수 없었기 때문에 그들의 가족이나 미래에 대해서 아무런 목소리를 낼 수 없었던 여성들을 만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양육이 가능한 수준보다 더 많은 아이들을 낳고 있고, 스스로 몸을 가눌 수 없을 만큼 자주 임신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들의 이야기는 제 인생에서 피임약이 어떤 의미였는지에 대해 생각하게 만들었습니다. 왜냐하면 피임약은 모든 것을 의미했기 때문입니다. 제가 알고있는 나의 가족, 커리어, 그리고 나의 인생은 피임약을 복용할 수 있었고 복용을 했다는 사실의 산물이기 때문입니다. 빌과 저는 우리가 준비가 되었을 때에 아이를 갖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3년의 터울로 두 아이를 낳았습니다. 그것이 우리 가족에게 적합했기 때문입니다.

만약 당신이 미국이나 유럽에서 살고 계시다면 이러한 옵션을 갖는다는 것을 당연하게 여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 세게에는 2억 명이 넘는 여성은 비록 임신을 하고싶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피임약을 구할 수 없는 현실에 놓여 있습니다.

저는 제가 피임약을 대변하는 사람이 될 것이라고는 생각치도 못했고, 심지어는 제 개인적인 경험을 대중에게 말하게 되리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제가 만났던 여성들을 저버릴 수가 없었습니다.

 

Q: 세계적인 발전에 있어서 여자 아이들의 교육은 어떤 힘을 갖습니까?

A: The Moment of Lift라는 책에서 저는 인도의 한 빈민가 출신의 소나라는 이름의 여자아이에 대해 썼습니다. 우리 재단을 대표로 제 동료인 개리가 그녀가 살고있던 Kanpur라는 지역에 있었는데요. 소나가 그에게 다가와 작은 선물을 주며 "선생님이 필요해요" 라는 말을 했다고 합니다. 그녀는 하루 종일 그를 따라다니며 "선생님이 필요해요"라는 말을 반복했고, 개리는 왜 그녀가 학교에 가지 못했는지를 알게되었죠. 결국 재단의 파트너로 있던 몇몇을 통해 그녀가 다시 학교에 갈 수 있게끔 도왔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저는 낯선 사람에게 다가가 교육을 받게 해달라고 도움을 청한 소나의 용기에 감동을 받았습니다.

교육에는 힘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학생들의 교육은 이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힘 중의 하나입니다. 만약 모든 여자 아이들이 12년 간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면 여성의 평생 수입은 30조 달러까지 증가할 수 있고 이는 미국의 국내총생산보다 더 큰 금액입니다. 우리는 또한 여성이 교육을 받을수록 그들의 아이들이 더 건강해진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UN은 저소득 혹은 중간 소득 국가의 모든 여성들이 중학교 과정의 교육을 받을 수 있게되면 그 국가의 아동 사망률이 절반 가량으로 감소할 것이라고 예측한 바 있습니다.

우리는 이 모든 과정이 가능함을 알고 있습니다. 이를 보아았기 때문입니다. 성별 간 교육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대대적인 노력 이후 대부분의 나라의 초등학교에서는 남학생과 여학생의 수가 거의 동등하게 등록되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등 교육에 있어서는, 아시아의 일부 지역과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서 여전한 성별의 격차가 존재합니다. 

 

Q: 여성을 위한 효율적인 복지활동에 관해 살펴볼 자료가 충분히 있습니까? 그리고 현존하는 자료들의 문제는 무엇이 있을까요?

A: 아뇨, 충분히는 커녕 부족합니다. 여성에 대한 자료가 얼마나 없는지 정말 놀라울 정도입니다. 심지어 성별간 격차를 측정하기 위한 데이터에도 성별간 격차가 존재할 정도입니다.

종종 여성에 관한 데이터가 아예 빠져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가정 폭력에 대한 여성들의 경험에 대한 자료가 많지 않은데, 이는 몇몇의 단체에서 이를 분명히 주요 이슈로 다루고, 중요한 작업을 주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관한 자료 수집을 우선순위로 두고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편향된 가정에 근거하기 때문에 데이터 자체가 불량인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노동력 조사를 실시하러 집집마다 방문하는 사람이 세대주인 남자가 가장ㅡ생계비를 버는 사람ㅡ이라고 가정하고 조사를 진행한다면 여성이 경제적으로 어느정도 기여하는지에 대해 묻는 경우는 드물어지겠죠. 그 경우를 몇 백만 가구에 곱하면 결국 경제에 기여하는 여성의 역할이 과소신고된, 저평가된, 과소평가된 결과로 귀결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정보가 객관적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우리가 어떠한 질문을 하느냐에 따라 답은 달라지게 됩니다. 그 질문이 편향되었다면, 데이터 또한 그렇겠죠.

사업에 있어서, 복지 활동에 있어서, 그리고 모든 인생의 영역에 있어서 더 나은 데이터는 나은 결과를 이끌어냅니다. 여성에 관한 데이터의 소실이 그만큼 해롭다는 겁니다. 이는 그들의 삶을 더 낫게 만드는 정책과 해결책을 만드는 데 방해가 됩니다. 이해를 하지 못하면 해결을 할 수 없습니다.

 

Q: 당신이 하는 업무에 있어서 기업가 정신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A: 저는 여성의 힘과 영향력을 확장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방법 중 하나는 그들의 아이디어에 투자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벤쳐 캐피털 산업은 '자격이 있는 기업가'들에 자본을 가져다주기 위해 존재합니다. 하지만 관련 데이터에 따르면 '자격이 있는'이라는 것은 곧 백인 혹은 남성만을 의미하는 편협한 의미만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저는 이를 고치고자 몇 년 전 소위 "비전통적인" 밴쳐 캐피털 펀드에 투자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아는 본질적으로 다양한 사업가들에게 투자하기 위한 자금을 의미하는데요. 저는 더 많은 여성과 비주류의 사람들이 그들의 아이디어를 성공적인 사업으로 변화시키는 기회를 갖는 것을 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시장이 더 넓은 범위의 제품과 서비스의 선택권을 갖는 것에 반응을 잘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당신의 일에 있어서 가장 영감을 준 스토리나 여행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A: 아주 많습니다. 저는 말그대로 저와 이야기를 나눈 여성들에 대한 것을 책 한 권으로 엮어냈습니다. 하지만 저는 제 가슴속에 품고 있는 한 가지 이야기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바로 안나의 이야기 입니다.

2014년에 저의 딸 젠과 저는 탄자니아에 있는 한 가족과 며칠 밤을 보낸 적이 있습니다. 킬리만자로 산과 얼마 떨어져 있지 않은 곳이었습니다. 그들의 집에서 가족과 함께 지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고, 이를 통해 책과 보고서에서 보았던 것 보다 여성들의 현실적인 삶을 더 깊이 이해하고자 하는 바람이 있었습니다.

그 때 쯤에 저는 모든 여성이 요리나 청소, 돌보는 일 따위가 여성의 책임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여행을 하기 전까지 그들이 하루하루 짊어지는 무게에 대해서 느껴본 적은 없었죠. 노동 강도가 뜻밖이었습니다. 그러나 아나와 사나래 커플이 그들의 동등한 관계를 위해 얼마나 노력해왔다는 사실 또한 마찬가지였습니다.

안나는 그들이 처음 결혼했을 때 가장 가까운 우물은 12마일이 떨어져 있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많은 곳에서와 마찬가지로 물을 길어오는 일은 여성의 책임 하에 있었죠. 하지만 안나와 사나래가 첫 아들을 얻은 후로 안나는 그 일을 더이상 할 수 없었습니다. 그녀는 짐을 싸고 사나래에게 아이를 데리고 그녀의 부모님 집으로 돌아가겠다고 말을 했죠. 그리고 사나래가 어떻게 하면 집을 떠나지 않을 것이냐고 안나에게 물었을 때, 그녀는 당신이 가서 물을 떠오면 내가 아이를 보살필 것이라고 말을 했죠.

사나래는 그렇게 했습니다. 처음에는 마을의 다른 남자들이 사나래를 향해 아내에게 홀린 사람이라 농담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를 통해 그 사나래 가정의 삶이 더 나아진 것을 보고는 그들 또한 동참했죠. 그리고 머지않아 그들은 함께 마을 가까이에서 물을 기를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을 수축하게 되었죠. 이는 모두 안나가 뿌리깊은 문화적 규범에 맞서는 용기를 발현했기 때문에 시작될 수 있었습니다.

안나는 저에게 깊은 감동을 주었고 저는 안나의 사진을 제가 항상 볼 수 있는 곳에 그녀의 사진을 걸어놓게 만들었습니다. 저는 그녀가 더 많은 자유와 기회를 갖게 된다면 그녀의 삶이 어떻게 변했을 지 궁금해하며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Q: 앞으로 자선가가 될 사람들ㅡ아직 시작은 하지 않았지만 나누고, 참여할 수 있도록ㅡ 어떤 메시지를 전하고 싶습니까? 

A: 저는 미래의 자선가들에게 그들의 자원을 이용하고, 가끔은 개인적 희생을 감수하면서까지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수백만 명의 보통 사람들을 살펴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억만장자가 관대함의 표준이 된다고 않습니다. 관대함은 힘이 부칠 때에도 나누는 사람들이죠.

당신이 한 질문은 아주 중요한 질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단연코 "더 많이 나누는 사람에게 많은 것을 기대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한가지 제가 미래의 자선가들에게 말하고싶은 것은 바로 우리 재단의 일이 내가 상상할 수 있는 일 중에 가장 보람이 있는 일이었다는 것입니다. 빌도 똑같이 생각할 겁니다.

실제로 제가 자주 하는 대화입니다. 2010년에 빌과 저는 워런 버핏과 함께 The Gicing Pledge라는 프로젝트를 공동 설립했습니다. 이는 높은 수익을 창출해내는 개인과 가정의 대부분의 부를 나누기로 약속을 하는 프로젝트인데요. 지금까지 우리는 22개국에 걸쳐 190명의 사람들로부터 이 약속을 받아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나눔이 개인적인 것이라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이 하는 기부가 대중들로부터 어떠한 공적인 이익을 위한 행동이라는 인상을 받고싶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는 이 것에 대해 알리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회에 '예시'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사람들에게 우리는 기부 서약을 했다는 사실을 알리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나눔에 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또 다른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Q: 희망적이신가요? 어떻게 희망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A: 대단히 희망적입니다. 저는 저를 낙관론자라고 부르곤 했습니다만 제 오랜 친구 한스 로슬링이 저에게 낙관론자 대신 '가능론자'라고 용어를 정정하기를 제안했습니다. 그는 가능론자를 "이유없이 희망하지 않는, 이유없이 두려워하지도 않는, 호들갑 떨지 않는 세계관을 가진 사람"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저에게 가능론자란 '증거에 기반한 낙관론자' 입니다.

저는 20년 이상을 세상에서 가장 가난한 곳들을 여행을 다녔습니다. 그들의 삶이 실제로 어떠한지 이해하기 위함입니다. 가난과 질병을 마주한다는 것이 절대 쉬운, 시간이 갈수록 쉬워지는 일은 아닙니다. 그래야 할 일도 아니고요. 그들의 삶과 고통을 목격하는 것도 중요하고, 동시에 찢어지는 마음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 곳에서 저는 가난, 질병과 싸우는 여성들과 그들을 막는 장벽ㅡ보이지 않는ㅡ을 허물기 위해 그들의 아이디어, 자원 심지어 그들의 삶을 바치는 대단한 사람들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그 일들을 매일 합니다. 가능함을 믿기 때문입니다. 저 또한 제가 그들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합니다. 저 또한 가능성을 믿기 때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