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OC] KHCU

[마케팅 포지셔닝] 제품 포트폴리오 분석과 제품/서비스 전략 수립

반응형

<학습 목표>

  •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제품 포트폴리오를 분석한다
  • 분석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활용하여 제품 전략을 수립한다

1. 제품 포트폴리오 분석

-  제품 라인(제품 계열) 전략 입안 시 고려해야 할 이슈

  • 제품 라인에 얼마나 많은 제품들을 가져갈 것인가?
  • 제품 라인에 있는 제품들의 목표 시장 선정과 차별화는 어떻게 할 것인가?
  • 수익의 극대화나 시장 점유율 향상을 위해 제품 라인에 경영 자원을 어떻게 배분할 것인가?

1) 제품 라인의 추가: 제품 라인에 얼마나 많은 제품들을 가져갈 것인가?

  • 경제적 관점에서 보면 매출이 나오고 있는 한 제품 라인에 변종 variants을 추가하는 것임
  • 제품 라인에 변종을 추가할 때 제품의 제조나 서비스의 제공과 같은 직접비는 비용의 상호 의존성으로 인해 낮다

2) 제품의 카니발리제이션 cannibalization: 즉, 제 살 깎아먹기

  • 신제품의 매출이 기존 제품의 매출을 감소시켜 신제품 도입의 의미가 없어지는 것
  • 추가된 라인의 품목들로 인해 광고 예산과 경영진의 관심을 혼란스럽게 만들게 되는 것
  • !!! 제품의 변종들이 추가되기 전에 제품들의 수와 그 제품들이 진출할 목표 시장 선정과 차별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3) 자원의 할당

  • 제품 라인의 성향에 따라 결정됨
  • 제품 라인의 요소들이 성장률과 경쟁과 같은 다른 특성으로 다른 세분 시장들의 소구 할 때 다른 접근을 사용할 수 있음
  • 제품 라인은 제품 포트폴리오로 고려될 수 있는데 높은 수준의 현금 흐름을 가지고 있는 한 제품이 투자를 필요로 하는 신제품과 같은 다른 제품을 지원하는 것과 같은 관점을 의미

  • STARS: 높은 시장 성장률. 투가적인 자금 투입이 요구되지만 성장률 둔화에 대비
  • PROBLEM CHILDREN: 시장점유율의 제고를 기할 수 있는 제품의 선별이 필요
  • CASH COWS: 높은 수준의 현금을 만들어내는 제품. 시장에서 선도적 위치
  • DOGS: ㅗ 적정 시기에 제품 단종

2. 서비스

1) 서비스의 분류

  • 탐색 속성: 구매하기 전 평가될 수 있는 품질의 특성. 전형적으로 생산된 제품
  • 경험 속성: 구매 이후 혹은 소비하는 기간에만 평가될 수 있음. 전형적으로 서비스를 말한다
  • 신뢰 속성: 고객은 전문성이 부족함. 따라서 소비 이후에도 평가가 어려울 수 있는 품질의 특성

2) 서비스 믹스의 범주

  • 순유형제: 서비스를 동반하지 않는 유형재
  • 서비스 동반 유형제: 기술적 진보 제품일수록 고품질 지원 서비스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게 되었다
  • 하이브리드: 제품과 서비스가 같은 부분으로 구성됨
  • 소수의 제품과 서비스 동반 서비스
  • 순 서비스

3) 서비스의 기본적 특성

  • 무형성: 징표를 관리하고, 무형성을 유형화해야 한다
  • 생산과 소비의 불가변성: 물리적 상품과 서비스의 공존
  • 가변성: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인에 따라 가변성이 높다

3. 제품 지원 서비스

1) 제품 지원 소비스의 개념과 중요성

2) 고객 서비스의 업무


강의가 이렇게 설명 하나 없이 읽어주는 걸로 끝나면 되는 건가? 아무리 기초여도 그렇지 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