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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OC] KHCU

[리더십과 변화 관리] 전통적인 리더십이론 중 특성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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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내용>

  • 특성 이론의의의와 특성 요소에 대해 설명한다
  • 성격모형과 리더십에 대해 설명한다
  • 리더십이론 중 특성연구의 특징과 비판 및 활용에 대해 설명한다

특성이론의 의의

  • 특성이론 Trait Theory: 리더는 어떤 고유한 개인적 특성이나 자질을 완비하는 것이 바란직한가에 초점을 맞춤. 리더의 외양이나 성격 personality에서 공통적인 특성을 찾아내고자 하는 리더십 연구의 흐름
  • 위인 이론 Great Man Theory: 초기 리더십이론의 초점은 역사상 위대한 인물이었음
  •  Stogdill(1948)은 리더십의 정의는 리더십을 연구하는 사람의 수 만큼 만다고 말했다. 다양한 상황에 걸쳐 일관된 특성이 없다는 것을 발견한 것이다. 그는 리더십은 사회적 상황 속에서 발생하는 사람들 간의 관계라고 개념화했다.
  • Locke(1991)는 유능한 리더는 실제 여러 중요한 측면에서 다른 사람들과 구별되는 유형의 사람이라 정의했다. 특성 연구에 대한 새로운 관심이 증가된 것이다. 이는 비전리더십과 카리스마적 리더십의 연구의 촉매제 역할을 했다.

 

리더십 특성 요소

  • Stogdill의 특성 연구: 두 차례에 걸친 연구에 의해 완성했다

첫 번째 연구: 1904년부터 1947년 사이에 이뤄진 124년 간의 특성 연구를 종합 분석. 리더가 가지고 있는 특성들은 그 리더가 활동하고 있는 상황에 적합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시 말해 어느 상황에서의 훌륭한 리더가 다른 상황에서는 훌륭한 리더가 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 연구: 1948년부터 1970년 사이에 163건의 특성연구 분석. 성격 특성과 상황요인 모두가 리더십의 결정 요인이라고 결론. 즉, 리더의 특성이 리더십의 한 부분을 이루고 있는지를 검증함. 리더십과 리더십의 특성 간에는 정비례함을 확인

  • Stodgdill의 리더의 특성
  1. 과업 완성을 위한 책임감과 추진력
  2. 목표 추구에 있어서 활력과 지속성
  3. 문제 해결에 있어서 모험성과 독립성
  4. 사회적 상황에서의 솔선, 주도성의 발휘
  5. 자신감 및 자기 정체감
  6. 의사 결정 및 활동의 결과를 수용하려는 자발성
  7. 대인 간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준비성
  8. 욕구불만과 지연을 참아내는 수용성
  9. 다른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능력
  10. 목표를 위해 사회적 상호 작용 시스템을 구조화하는 역량
  • Stodgdill의 특성 요소

지능 Intelligence, 사교성 Socialbility, 자신감 self-confidence, 지속성 persistence, 솔선주도성 initiation, 책임감 responsibility, 통찰력 insight, 민감성 alertness

  • Mann의 소집단 연구

성격 특성과 리더십에 관한 1,400건의 연구 결과를 검토: 성격 특성이 리더와 비 리더를 구분하는 기준으로 사용될 수 있으리라 제안함. 그 성격은 다음과 같음: 지능, 남성적 기질, 적응성, 보수기질, 외향성, 지배성.

  • Kirkpatrick & Locke의 연구

리더는 일반 사람들과 분명히 다른점을 가지고 있다. 즉, 리더십의 특성이 분명히 존재한다. 그 특성은 다음과 같음: 지능, 자신감, 결단력, 사교성, 성실성

  • 특성요소
  1. 지능 Intelligence: 리더십과 비례하는 상관 관계를 가진다. 강력한 언어구사 능력, 지각 능력, 추리력이 있을 경우 더욱 좋은 리더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지적 능력이 부하와 너무 큰 차이가 나면 의사 소통의 어려움을 겪거나 부하들이 리더의 의도를 이해하지 못할 수 있다. 눈높이가 중요. 복잡한 문제 해결 역량과 사회적 판단력이 중요하다.
  2. 자신감 Self Confidence: 자신의 유능성이나 역량을 확신하는 것. 자존감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뢰. 리더의 자신감은 부하에게 그의 시도가 옳고 적절하다는 것을 확신하게 함
  3. 결단력 Determination 일을 완성하겠다는 욕망. 자기 주장을 내세울 줄 알고, 전향적 Proactive이고 장애에 직면하여도 굽힐 줄 모르고 참아내는 능력
  4. 성실성 Intergrity 정성스럽고 참된 품성. 정직서과 신뢰성. 행동을 책임을 지는 태도. 성실성은 리더를 신용할 수 있게함. 시대가 갈수록 더 높은 수준의 성실성이 요구됨
  5. 사교성 Sociability 사교적 경향, 친절, 개방성, 다양성을 받아들이는 행동, 예의, 재치 등. 다른 사람들의 필요에 민감하고 다른 사람의 복지에 관심을 보인다. 부하들과 협동적 관계를 만든다.
  •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에 대한 통계 (잡코리아)

잡코리아의 김화수 사장은 많은 구직자들이 스펙을 올리는데 힘쓰고 있으나 기업에서는 인성을 중요한 평가 항목으로 삼고있다고 말하며 인성을 어필할 때 추상적으로 성실하다고 말하기보다 경험한 성공 사례를 이야기하는 것이 설득력이 있다고 말했다.

 

성격 모형과 리더십

  • 리더의 성격과 리더십과의 상관 관계

오랜 기간 연구한 결과 기본적인 성격의 5가지 요인을 규명 (The Big Five)

  1. 외향성: 사교적이고 적극적이며 자신감과 활기가 넘치는 성격
  2. 개방성: 견문이 넓고 창의적이며 직관력이 있고 호기심이 강한 성격
  3. 성실성: 매사에 철저하고 조직적이며 감정을 잘 조절하며 신뢰할 만한 성격
  4. 동조성: 수용적이고 순응적이며 잘 믿어주는 성격
  5. 신경증적 성실: 의기소짐, 불안해하며 자신감이 없고 상처받기 쉬운 성격 (통계상 많은 리더들이 이러한 성질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 The Big Five 성격 요인의 상관관계 정도: 동조성 < 개방성 < 신경증적 성질 < 성실성 < 외향성

외향성은 리더십과 가장 강한 상관관계가 높으며 효과적이고 훌륭한 리더가 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인. 반면 신경증적 성질은 리더십과 반비례의 상관관계를 가짐 

  • 리더십 연구의 특징

리더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음. 하여 이론적으로 매우 단순함. 어떤 상황에서 어떤 특성이 바람직한지에 관한 연구는 없음. 더불어 일반적으로 이더는 천부적 재능을 타고난 경우가 많음. 장기간에 걸친 연구로 신뢰성의 척도가 되고 있기는 함. 

  • 리더십 연구의 비판

상황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비판. 개인이 리더십 상황에서 실제로 어떻게 해동하는가를 밝혀 주고 있지는 않는다. 즉, 리더가 어떻게 해서 부하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지를 설명하지 못한다. 해석이 매우 주관적이고 성과와의 관계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리더십 훈련이 개발에 유용하지 못하다. (리더의 개인적 특성을 훈련시키는 것이 쉽지 않음)

  • 리더십 특성 연구의 활용
  1. 여러 미비점에도 불구하고 리더십 특성 이론과 내용은 모든 유형의 조직과 계층에 사람들에게 두루 적용시킬 수 있고, 리더의 지위에 오르고자 하는 사람이 있다면 어떤 특성을 갖추고 있어야 하는가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2. MBTI 성격검사나 MMPI 등과 같은 검사를 통해 특성을 파악할 수 있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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