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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OC] KHCU

[리더쉽과 변화관리] 리더가 되기 위한 필요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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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과 변화관리 2차시 1강 / 리더가 되기 위한 필요조건 / 서규훈 교수님

1. 리더의 자질

자질. 어떤 자질이 필요할까? 기본적인 소양으로는 외부 환경과 내부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야 하고 조직을 활력 넘치게 이끌어나가야 한다. 좋은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말이다.

1-1 우수한 두뇌 또한 가져야 하겠다. 아이큐 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에 대응할 줄 알고,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줄 아는 지적 능력을 갖춰야 한다는 것이다. 지혜를 갖춰야 한다는 말이다.

1-2 성실성과 신뢰도 또한 갖춰야 하겠다. 이는 미국 포춘지에서 미국의 500대 기업 CEO를 대상으로 시행한 '회사 중역의 채용 및 승진 기준으로 가장 중요한 요소'를 설문했을 때 그들이 꼽은 요소이다. 성실성과 신뢰도. 더불어 인간미를 갖춰야 한다. 인간미(감성), 성실성이 뒷받침되지 않고는 최고 경영자의 역할을 수행하기 어렵다. (추종자를 만들어야 함)

1-3 추진력(지도력)도 갖춰야 한다. 단체에 동기를 부여하고 집단적 참여를 통해 하급자들이 조직의 목표 달성에 매진하도록 하는 지도력과 이룰 적극적으로 실천에 옮기는 추진력이 필요하다. 자신 있게 결정하고, 결단력을 보여주어야 한다. 이때 팀원들로부터의 복종을 얻게 될 수 있다. 자신감은 또한 전염이 된다. 팀원에게 자신감을 불어넣어 줄 수 있는 자신감이 있어야 한다.

1-4 목표의식(비전) 리더는 비전을 수립해서 이를 구성원들에게 전파, 공유하게 하여 목표 달성에 몰입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목표나 비전이 없다면 결코 리더가 될 수 없다. 

1-5 문제 해결 능력 새로운 해결책이나 정책구상을 필요로 하는 당면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녀야 한다. 성공의 함정? 급변하는 상황에서 리더는 창의력과 쇄신적 능력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1-6 의사 소통 능력. 구성원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구성원들의 소속감이 커지게 되고, 구성원들의 지식을 활용해 보다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된다. 남의 말에 귀를 기울일 수 있는 리더. 태종의 노여움을 두려워하지 않고 간언을 한 위징을 둔 태종이 당나라의 위대한 성군이 될 수 있던 것처럼! 충언은 귀에 거슬리기 마련이다. 이를 받아들이는 유연한 사고가 필요하다.

1-7 전문 지식. 관련 분야의 최고의 전문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현장 관리자의 통솔을 할 수 있어야 하고 구성원의 역량을 끌어올릴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전문 지식과 더불어 경영 관련 지식, 사람(인문학, 심리학)에 대한 지식, 뇌과학 등. Insight는 지식이 많이 쌓여 있을 때 나올 수 있다.

1-8 솔선수범. 솔선수범하고, 직원들의 고충을 덜어주려 애쓰며, 신상필벌 하는 리더는 존경의 대상이 된다.

1-9 최고를 추구하는 근성. 항상 노력하고 최고가 되지 않으면 경쟁 사회에서 도태된다는 것을 명심하고 최선을 다하는 근성이 필요하다. 최고의 역량을 고집하는 것.  

1-10 결단력. 과감한 의사결정을 통해 조직을 통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통찰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정보를 방대하게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1-11 상황 분석 능력. 오늘날의 기업 환경은 리더의 신속한 상황 분석과 판단력, 그에 따른 즉각적인 대응을 요구하고 있다. 

2. 리더의 기업가 정신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로 지식사회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시한 피터 드러커(Peter F. Drucker)는 21세기에는 혁신이 필요하고, 혁신은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에서 창출된다고 말하고 있다. 

2-1 도전과 개척 정신 목표를 향해 도전하고 그 과정에서의 극한의 어려움을 무릎쓰고 과감하게 새로운 것을 개척하여 성공하는 사업 정신을 말한다.  

2-2 신용 제일 주의 기업이 쓰러지더라도 신용을 지켜야 한다는 정주영 회장의 경영 이념을 본받아야 하겠다. 성공한 리더들은 경제적 거래 관계에서 약속을 지키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2-3 고객만족 정신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원하는 것을 기대 수준 이상으로 충족시켜야 재구매율을 높이고 고객의 선호가 지속되도록 한다. 내부 고객(직원)의 만족 또한 고려해야 하겠다

2-4 책임주의 정신 성공한 기업가는 가정에, 직장에, 국가에, 민족에, 그리고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책임 정신이 강하다.

2-5 정도경영 정직을 생명으로 여긴다. 정직하고 투명한 기업만이 경쟁에서 살아남아 생존할 수 있다.

2-6 인재 제일주의 삼성그룹의 창업자 이병철 회장은 경영 이념을 인재 제일주의에 두고 삼성을 오늘날의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기업은 사람이다라는 원리를 최우선으로 둔 것이다. 경영은 사람에 대한 것이기 때문이다.

2-7 근검절약 정신 성공한 기업가는 근면하며 절약하고 저축한 부를 축적한다. 그리고 그 축적한 부를 좋은 곳에 사용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

2-8 창의성과 혁신성 기술개발과 경영 혁신을 통해 변화해야 지속 가능 경영을 할 수 있다.

2-9 합리주의 정신 본능이나 감각에 의존하지 않고 사고력, 이성에 바탕을 두어 논리적으로 사물을 처리하는 태도. 

2-10 노사공동체 정신 경영은 사람에 대한 것이다. 내가 갑이고, 여러분은 을이다 라는 개념이 아닌 공동체로서의 접근이 필요하다. 

3. 성공하는 리더의 행동 특성

열정 passion

지적 능력 intelligence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skill

넘치는 에너지 high energy

내적 평화 inner peace

자만심의 견제 controlled ego

경험 활용 a defining background

가족 유대감 strong family life

긍정적인 태도 positive attitude

올바른 일의 올바른 처리 의지 a focus on doing the right things right 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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