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LL I MAKE IT HAPPEN

ARK에서 투자한 기업의 공통점 Feat. 매도하면 오른다? (NVTAㅣZㅣBIDUㅣDEㅣGOOGㅣJDㅣNNDMㅣNXPIㅣSQㅣTSMㅣTRMB)

반응형

난 기업의 선택을 꽤 신뢰한다. 똑똑한 사람들끼리 모이면 서로가 발목을 잡는다는 말을 믿고, 왜 똑똑한 사람이 어리석은 결정을 내릴까 따위의 질문을 종종 하곤 하지만 석학이 머리를 맞대고 만든 비비고 만두가 명인만두보다 맛있고, 라면은 주기적으로 생각이 난다. 기업의 결정은 (돈에 관해서는) 높은 확률로 옳다.

비록 작은 씨드머니지만 3년 내 5배를 목표로 투자할 기업에 대한 공부를 하는 중에, 내가 아무리 기사를 읽고 분석한다 하더라도 내 수준에서는 분명히 한계가 있다고 생각했다. 특히나 재무에 관해서 보다보면 기대감으로 움직이는 주식 시장간의 괴리감을 감당할 수가 없었다. 그래서 그냥 재미삼아 그래프 구경을 하는데 내 기준에 흥미로운 공통점을 발견해서 공유해본다. (JUST FOR FUN)

 

!!주의!! 진지하지 마시오 !!주의!!

 

공통점은 바로 우상향. ㅋㅋㅋ 그러니 매도하면 오르지! 기업을 믿으면 계속 갖고 가라구!

기업의 주식은 묵혀두면 오른다. 단기적인 수혜주라 할지라도 탄탄한 기업이라면 많이 빠지는 순간을 겪을지언정 결국은 오른다. 주가가 하루 아침에 오른다고, 혹은 내린다고 일희일비 할 것도 없다. 가까이에서 보면 비극, 멀리서보면 희극인 것이 주식이고 인생이다.

하지만 좋은 콩이 좋은 메주가 되고, 좋은 메주가 좋은 된장이 된다. 아래 차트를 보자.

 

!!주의!! 진지하지 마시오 !!주의!!

 

이렇게 그림만 가지고 단편적으로 비교할 수는 절대 없겠지만 ARK INVEST가 투자한 수십개의 기업 중 비중이 낮은 회사는 동기간 대비 상승률이 적거나 등락이 심한 것을 볼 수 있다. 

Q. 같은 맥락으로 생각해볼 때 ARK INVEST가 위 주식의 비중을 늘린다면 우상향의 신호탄으로 볼 수 있을까?

 

!!주의!! 진지하지 마시오 !!주의!!

 

주당 가격을 조금 내리면 동기간 대비 등락폭이 눈에 띌지는 몰라도 꾸준히 우상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되면  ARK INVEST의 매수, 매도 타이밍만 따라하더라도 어물쩍 실적이 나오겠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수 없다. 물론 이전에도 캐시우드 따라 매수, 익절 시기를 어림잡고 따라하던 사실은 안비밀 🤣🤣

Q. 그렇다면 11월부터 매수한 NVTA는 이전의 등락폭을 이겨내고 꾸준하고 예쁜 우상향 그래프를 그릴 수 있을까?

 

!!주의!! 진지하지 마시오 !!주의!!

 

2021년 1월 23일 현재 ARKG가 적기는 2.99%에서 많게는 11.04%까지 보유하고 있는 총 12개 기업 중 주당 단가가 가장 하위에 있는 두 회사의 6개월의 기간 동안의 그래프를 보자. 단 6개월이지만 꽤 기특한 모양새로 우상향을 하고 있는데, 아직은 재무 상태로나 실적으로 보나 여러가지로 변동성이 많은 회사임에도 불구하고 ARK가 보유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앞으로의 우상향 그래프가 그려지는 건 너무 어리석은 태도일까? 

 


아크 인베스트먼트의 대표인 캐서린 우드(a.k.a. 캐시우드)는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재정 경제학 학사학위를 받고 헤지펀드에서 글로벌 테마 전략을 운용, 제니슨 어소시에이트에서 수석 이코노미스트를 역임하고 주식 연구 분석가, 포트폴리오 매니저로 18년간 근무한 미국 주식 척척박사다. 

물론 그녀를 100% 신뢰하고, 아크 인베스트의 매도, 매수 시점을 따라하기만 할 수는 없다. 내 돈을 기업에 투자하기에 앞서 수많은 연습과 시행착오, 지겨울 만큼의 기업 분석을 해야만 함은 투자의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는 분명하고 명확한 방법이다. 강인하게 인내해야 하고, 끊임없이 돈의 긍정적인 면을 보아야 한다. 

하지만 그녀가 어디에 투자하고, 언제 익절하는지 메일을 통해 RSI 지표를 보며 매수, 익절 시기를 어림잡을 수 있다는 것은 존 리 대표가 유튜브를 통해 주식 투자에 역설하며 주식 바람이 부는 것 만큼이나, 손쉽게 기업에 대해 공부를 할 수 있는 여건 만큼이나 큰 축복이라고 생각한다.

 

<ARK INVEST 메일받는 법>

 

반응형